웰다잉 문화 목록
웰다잉 문화
 >  특화사업소개 >  웰다잉 문화

의미 있는 삶, 아름다운 마무리

웰다잉(Well-dying)이란 준비된 죽음, 아름다운 죽음을 뜻합니다. 준비된 죽음이란 죽음을 무조건 거부하는 것이 아니고, 죽음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또한 인간의 생명에 대한 유한성을 정신이 맑을 때 인식하여, 누구나 맞이하는 죽음이 나에게도 올 것이라는 점을 깨닫는 것입니다.

나아가 삶을 소중히 여기고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다운 삶 속에서 품위 있는 죽음을 맞이하는 것으로 이는 결국 ‘잘 살자’는 의미입니다.


우리나라는 죽음 문화가 부재한 현시점에서 외국사례가 아닌 우리나라 현실정에 알맞는 ‘웰다잉 문화로 지역사회 어르신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의미 있는 삶,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인생이야기를 주제로 ‘이야기 카페’에서 노년기 어르신들과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며, 진정한 웰다잉 의미가 무엇인지를 자기성찰 및 우리들의 살아가는 인생이야기를 서로 나누며, 지역사회 공동체가 함께 어우러져 ‘웰다잉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아직은 조금 생소하지만, 누구에게나 필요한 웰다잉 문화! 2016년 2월 제정된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의 공식적인 명칭이 연명의료결정법임, 경기도 의회는 국내 최초로 웰다잉 문화조성을 위한 조례(2016.03.31)를 제정한 바 있다.
이에 늘푸른 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이 중심이 되어 ‘삶과 죽음의 질’을 향상을 도모하며, 보다 실질적으로 ‘웰다잉 문화’ 실천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
사업내용

<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사업안내 표
구분 사업내용
웰다잉 문화 교육 대상 지역사회 주민 중 참여 신청 희망자
내용 삶과 죽음의 이해, 웰다잉 문화 실천방법, 연명의료결정법, 이야기 카페 이용을 위한 길안내 등
운영방법 년 5회, 신청 희망자 중심으로 교육 실시하며, 이야기 카페 참여 필수 교육(1회 참석 권유)으로 진행함.
이야기 카페 운영 대상 지역사회 주민 중 참여 신청 희망자
내용 ‘의미 있는 삶,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우리들의 인생이야기 나눔 카페로 웰다잉 문화 실천의 장으로 운영함.
운영방법 년 5회, 징검다리 봉사단(웰다잉 동반자)과 함께 운영
웰다잉(사별애도)
개별 또는 집단상담
대상 복지관 이용 어르신 중 상담 신청희망자
내용 사별애도, 웰다잉, 삶과 죽음 관련 전문 상담.
운영방법 개별 ・ 집단상담으로 진행함.
웰다잉 문화 실천
(징검다리 봉사단)
대상 지역사회 공동체 구성원
내용 지역사회 전체가 웰다잉 문화 실천의 장으로 각자가 스스로의 ‘의미 있는 삶’을 찾아가며 ‘아름다운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오늘’이라는 인생시간을 행복하게 잘 살고자 함.
운영방법 웰다잉 문화교육 또는 집단상담을 통해 양성된 ‘징검다리 봉사단(웰다잉 동반자)’으로 활동하며, 롤모델링으로 삶의 실천을 통해 웰다잉 문화 확산 도모를 위한 중추 역할을 함.
기대효과

‘죽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관점 재정립

‘삶의 의미’를 찾음으로 우울 및 자살율 감소

‘자기성찰’을 통한 ‘자아정체성’ 확립

‘의미 있는 삶,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이야기 카페, 복지관 상담안내 봉사 등 다양한 영역의 실천으로 웰다잉 문화 확산 도모

‘웰다잉 문화’ 확산 도모를 통한 노년기 ‘삶과 죽음의 질’ 향상 도모

-

문의

복지기획팀

031-394-5755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 드리겠습니다.